CJI THINK
뉴스 프레임이 무엇인가요?
이윤영 한국언론연구소 소장
CJI 연구소 운영위원장
언론을 창문에 비유해 보자. 창틀(프레임)은 그 창이 비추는 현실을 구성한다. 프레임은 일반적으로 현실을 바라보는 다양한 시각들 가운데에서 특정한 관점을 선택하고 부각시킨다.
우선 수용자의 생각의 범위나 틀을 규정하는 것을 말한다. 이것이 현대사회에서 언론의 역할과 연관된다면, 뉴스 프레임은 뉴스언어에 의해 구성되어 전달되는 사회적 현실에 대한 해석, 문제성 정도, 원인 인식, 해결책 모색 등의 방향을 틀 짓는 패턴 혹은 유형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프레임(frame)'인 하나의 틀로 정보가 구축되고 정의된다. 이름이 붙여지고 분류되는 일련의 원칙을 의미한다. 이 이론의 기본 가정은 맥락(context)이 우리의 행동과 이해를 특정 짓는다는 점이다.
하나의 사례로 좌익 정치노선을 의미하는 진보적(progressive)이라는 표현을 들 수 있다. 진보적이라는 단어는 개선, 발전, 전진이라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우익 정치노선(보수, conservatism)은 퇴보, 후퇴 등의 의미를 갖게 된다. 즉, 질문이나 문제 제시 방법에 따라 수용자들의 해석이 달라진다는 의미가 된다. 이 프레임 이론을 통해 뉴스가 구성하는 프레이밍을 우리가 어디서 어떻게 겪게 되는지에 대한 그 사례와 예시로 매스 미디어의 프레이밍을 인용문을 통해 쉽게 알 수 있는 것이다.
예컨대, 다른 어떤 것을 생각해도 괜찮지만, 코끼리만은 생각하지 말라고 하면 우리는 코끼리를 떠올리게 된다. 우리의 뇌는 그렇게 반응한다고 한다. 방송국에서 텔레비전 뉴스가 만들어지는 과정 역시 프레임 이론으로 설명이 가능할 것으로 추론된다. 뉴스는 세상을 바라보는 창이며, 수용자들은 그 틀을 통해 자신들과 타인에 대하여 인식한다.
이처럼 뉴스라는 것은, 끊임없이 사회 현상을 정의하고 재정의 하고 대체, 또 재대체하는 것을 뜻한다.
한마디로 언론이 특정 시각을 중심으로 재구성되는 것을 의미한다. 사회 현안을 다루는 뉴스는 특정 시각을 중심으로 구성된 프레임을 포함하며, 이것은 뉴스 소재의 선택부터 특정 시각의 강조와 축소, 배제 등의 뉴스 구성 방식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과정을 통해 형성된다. 갈등 이슈의 경우에는 대부분 본질보다는 겉으로 드러나는 갈등을 부각시키는 것이다.
그렇다면 의제설정(아젠다 세팅)과 프레임의 차이점은 뭘까.
의제 설정은 프레임 이론과 유사해 보인다. 하지만 전혀 다른 여론형성 방법이다. 이 두 가지의 이론의 혼동을 막기 위해 의제 설정에 대한 개념을 정의한다. 미디어가 특정 이슈들을 강조, 부각시킴으로써 수용자들로 하여금 그러한 이슈들을 중요하게 인식하도록 만드는 효과, 기능을 가리켜 의제설정 기능이라고 한다.
- CJI TIP
<<미국 커뮤니케이션 학자 도널드 쇼와 맥스웰 매콤스의 의제설정 기능>>
1978년 선거 캠페인 등과 관련해 논의되어온 미디어의 의제설정 기능에 대한 연구 결과가 있다. 편집자들과 방송자들이 뉴스를 선택하고 방송하는 일상적인 임무를 수행하는 과정, 거기에서 우리의 사회 현실을 형상화하는 데 하나의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는 상당한 증거로, 매스 미디어에 대한 영향, 즉 개인들 사이에서 인식 변화에 영향을 미치고 그들의 사고를 구조화하는 능력이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의제설정 기능이라는 것이다.
[연구자 멘토 참여 학교 '프레임' 소논문 발췌 자료 인용]
CJI 연구소 편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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