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언론 Commuication & Jornalism

[언론의 발자취 자료 37] 조선일보에 대한 트위터 말말말

728x90
반응형

언론의 발자취 자료 37

 조선일보에 대한 트위터 말말말 


트위터 대화였다. 토론에 더 가까웠는지도 모른다. 오래 전 이뤄진 글들이었지만, 아직도 트위터엔 과거의 흔적처럼 남아있었다. 스피치 전문가나 화법 전문가들은 이를 마치 탁구나  배구 경기를 하듯 '스매싱과 리시브' 로 연상했을지도 모른다. 

그런데 여기서 공감대가 있다면, 당시 조선일보의 보도 성향에 대해 비판 매체 대상으로 비유될 수 있을 정도로 문제제기가 가능했었다는 것이다. 한 언론사에선 조선일보의 기사를 수습기자에게 필사를 시킬만큼 기사가 매끄럽게 잘 썼다는 정평은 없는 것은 아니다. 그렇다면, 지금도 조선일보의 보도 논조는 과거처럼 비판 매체 대상으로 비유되고 있는 건가?  만일 그러면 왜 조선일보는 논조를 바꾸지 않는 건가. 이런 의문은 지속된다.  속 시원한 대답을 듣고싶다. - 편집자주 -   

6) 조선일보는 보수신문이 아니다. 가장 앞장서서 친일과 독재를 찬양하고 지역감정을 조장하며 1% 기득권 대변한 신문이다. 그래서 조선일보는 보수진보와 상관없이 한국사회 개혁을 위해 반드시 사라져야 할 찌라시다.

선대인

저는 한국언론연구소 이윤영 소장입니다. 그렇다면 왜 국민들은 조선일보를 다른 신문보다 더 많이 구독하고, 더 많이 신뢰할까요? 미국 칼럼니스트 리프만이 주장한 것처럼 국민들이 무지하고 세부사항을 알지 못해서인가요?

이윤영 한국언론연구소 소장

질문이 어쩌면 그렇게 유치한가요? 그러면 독일 나치당은 왜 일당이 됐을까요, 당시 독일 국민들이 무지해서 인가요, 그런 질문 하시나요? 조선일보 신뢰도 높다는 조사결과 보여주세요

선대인

유치하다. 구독자가 많으면 오케이고, 민족정론지가 되나? 그럼 햄버거는 소비량이 가장 많은 음식이니 정크푸드가 아니라 고급의 풀코스 요리인가? 콜라는 넥타르쯤 되겠군?

김채원 zihana1

조선일보의 신뢰도는, 저는 개인적으로 높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권력이나 기업 등이 매체권력으로 조선일보를 활용할 수 있을 정도로 여론주도 매체라는 겁니다. 이게 현실입니다.

이윤영 한국언론연구소 소장

그 현실 모르는 사람 있습니까?

선대인

제가 선대인 경제연구소 소장님께 질문 드렸던 내용은 문자 가독성 한계로 의미가 잘 전달되지 않은 부분은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이윤영 한국언론연구소 소장



2013년 9월 CJI 연구소 편집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