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인드 상담 mind & us

[mind & us] 친구 관계는 왜 오래 가지 못 할까요?(답변 완성)

728x90
반응형

Q. 친구 관계는 왜 오래 가지 못 할까요?

 안녕하세요. 저는 고등학생입니다. 남자이고요. 남자 친구는 만나면 다툴 때도 많고, 카톡 페이스북 등 대화에서도 처음엔 대화가 잘 되어가도 작은 말 실수나 오해로 냉전이 일어납니다. 축구나 농구하다가도 주먹다짐도 간혹 생깁니다. 여자친구도 별반 다르지 않아요. 여자친구도 헤어지길 계속 반복하고요. 이유가 뭘까요?

 

A. 질문에 대한 답변입니다.

친구가 많은 사람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친구가 거의 없는 사람들도 많답니다.

선천적일 수도 있고 후천적인 이유들도 있을 겁니다.

그런데 질문을 자세히 읽어보면, 친구가 자주 바뀐다는 의미일 듯싶습니다. SNS 공간이든 현실에서든. 

긍정적으로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친구를 찾아가는 하나의 과정일 수도 있으니까요.

그런데요, 우리가 깊게 눈여겨 볼 문제는 서로 입장이 다르다는 것입니다. 서로 다른 표현방식을 정확히 해석 이해했는지도 봐야합니다.

사람들은 서로를 잘 모릅니다. 심지어 가족도 잘 안다고 할 수 없습니다.

그럼에도 서로 안다고 말하면서 서로를 비난하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서로를 답답한 존재라고 여기면서요.

누구든 겉모습만 아는 거겠죠. 범위를 좁혀 소통이라는 측면에선 평상시가 서로 등을 지고 있는 상태일 듯합니다. 누구의 탓이라고 콕 짚어 말하기도 어렵습니다.

친구관계를 오래 하는 하는 주변 사람들을 유심히 보면, 잘 참더라고요. 그리고 넓은 마음으로 이해하려 하더라고요. 그것도 누군가 한 명이요. 

질투 시샘 경쟁. 친구들 사이에서 큰 방해요소는 이런 내용들이기도 합니다.

친구의 잘못들, 그리고 문제들을, 따뜻하게 품어보는 겁니다. 이성친구의 경우에서도 쉽게 적용됩니다. 

상대의 잘잘못을 일일이 따지고 불만을 드러내면 결국 이별 헤어짐이겠죠. 그것밖엔 남지 않아요.

깨진 인격이라도 자신의 넓은 마음으로 품는다면, 상대도 언젠가는 그걸 알고 고마워할 것입니다.

 

CJI 연구소 상담위원회 올림, 이윤영 한국언론연구소 소장.

 

 

 

 

CJI 연구소 mind & us는 여러분의 댓글 등의 참여를 기다립니다.

연구소는 공식적인 답변을 올립니다. 하지만 부족한 답변일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다양한 질문과 답변을 공유하려 합니다.

질문에 대한 답변이글로 이뤄지며, 댓글에 질문도 올려 주시면,

공식적으로 이 공간에서 여러분의 질문을 올릴 것입니다.

익명도 가능하며, 에 대한 댓글은 공개나 비공개 등으로 이뤄집니다.

여러분의 많은 고민과 생각들이 잘 해결되는 데

작지 않은 도움이 되는 공간이 될 것입니다. 

CJI 연구소 편집.




반응형